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한 효과적인 키워드 노출 방법 (+키워드 분석 사이트 추천)

by 한입경제 2021. 4. 23.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에 가장 근간이 되는 효과적인 키워드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초보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롱테일 키워드" 의 기본 개념부터, 키워드 선정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몇 가지를 같이 소개할 테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선 단순히 키워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지겹게 들어보았을 테니 이번 글에서는 생략하고, 보다 효과적인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자.

 

롱테일 키워드 : 초보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

초보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는 바로 "롱테일 키워드"이다.  과연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인가? 롱테일 키워드란 2~3개의 단어가 조합된 세분화된 키워드를 의미한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자. 가령 요즘 가장 핫한 비트코인에 대한 포스팅을 한다고 해보자. 여기서 메인 키워드는 "비트코인" 이다. 하지만 이 키워드만으로는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고, 경쟁 또한 매우 심하다. 그럼 이 메인 키워드에 2~3개의 하위 키워드만 추가로 붙여보면 어떻게 될까?  그러면 다음과 같이  무수히 많은 키워드가 파생될 수 있다.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주가", "비트코인 추천" ,"비트코인 관련 주", "비트코인 시세....". 이것이 바로 롱테일 키워드의 기본 개념이다.

 

이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같은 환경에서의 노출 확률을 몇 배는 더 높여주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경우라면  검색량은 많지만, 이미 수많은 콘텐츠가 나와 있어 초보자의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될 확률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단어를 조금만 조합해보면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검색량이 많으면서도, 그에 비해 관련 문서는 많지 않아 노출 확률이  몇배는 더 높은 효율적인 키워드들을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다. 즉, 롱테일 키워드의 핵심은 메인 키워드의 많은 검색량과, 높은 노출 가능성, 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럼 과연 이런 좋은 키워드들은 어디서 발견할 수 있을까? 키워드 선정에 효과적인 사이트 몇 가지를 아래 소개할 테니, 잘 따라 해보고 여러분의 것으로  활용해보았으면 좋겠다.

 

| 키워드 선정 추천 사이트, 블랙 키위 

사실 키워드를 참고할만 사이트는 정말 다양하게 존재한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네이버 키워드 툴 부터 네이버 키워드 마스터, 웨어이즈 포스트 등이 있지만, 나는 그중에서 개인적으로는 "블랙키위" 라는 사이트를 추천하고 싶다. 다방면에서 정말 활용도가 높은 사이트이며, 나는 특히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관점에서 이 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 트렌드 분석

블랙키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 화면부터 이렇게 해당 시점의 이슈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추출된다. 네이버 실검이 사라져서 이런 실시간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았는데, 블랙키위에서는 이런 실시간 이슈/트렌드를  한눈에 제공해 주니 굉장히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단기 이슈 글을 쓰는 분들에게는 실시간 핫이슈를 제공해 주고, 정보성 글을 쓰는 분들에게는 트렌드 분석에도 정말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트렌드 분석 예시
트렌드 분석 예시

  • 키워드 분석

그럼 이제 키워드를 직접 분석해보자. 우선 나는 "비트코인"  이라는 키워드로 한 번 검색을 해보았다.

아래 자료를 본다면 아마 내가 왜 블랙키위사이트를 추천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분석 예시
키워드 분석 예시

블랙키위에서는 위와 같이 월간 키워드 검색량부터, 관련 문서 발행량, 포화지수까지 모두 한 번에 조회가 된다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을 모두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해당 키워드의 종합적인 등급까지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기준으로 "비트코인" 이라는 메인 키워드만으로는 C+등급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이 여기에 하위 키워드를 몇 가지 조합하여 적당한 롱테일 키워드를 만든다면,  여러분들은 "비트코인"이라는 주제만으로 A~B등급 이상의  황금 키워드를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 연관 키워드

자 그럼 이제, 메인 키워드에 어떤 키워드들을 추가할지 고민해 볼 차례이다. 바로 이 부분이 롱테일 키워드의 핵심이자, 블랙키위 사이트만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한다. 사이트에서 원하는 메인 키워드를 검색 후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이 연관된 키워드의 자료까지 한 번에 모두 분석이 되는 걸 볼 수 있다.

 

연관키워드 예시
연관키워드 예시

나는 롱테일 키워드를 만들 때 보통 이 자료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 내가 쓰고자 하는 메인 키워드를 검색 후, 관련된 키워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키워드를 조합하면 가장 경쟁력이 있을지 참고한다. 이렇게 파도타기처럼 연관 키워드를 타고 타고 들어가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은 검색량은 많고 노출 확률은 높은 A+ 등급의 키워드를 발굴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정말 이것 하나만 잘 활용한다면, 누구든지 동일 포스팅을 기준으로 몇 배는 더 효과적인 키워드 노출이 가능할 것이다.

 

사실 다른 키워드 사이트들도 기본적으로 비슷한 서비스들을 제공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연관 키워드부터 자세한 분석까지 한눈에 무료로 제공해 주는 사이트는 아직 찾지 못한 것 같다.

(※ 하지만 사이트마다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은 조금씩 다르니, 무조건  한 가지 사이트만을 고집해서 신뢰하고 사용하기보다는 위에 추천한 모든 사이트를 적절히 조합해서 보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온라인 마케팅의 고수들도 일반적으로 포스팅 하나에 70% 이상을 키워드 검색에 투자하고, 나머지 30% 정도만을 포스팅에 할애한다고 한다. 기왕이면, 같은 시간과 같은 노력을 들여 최고의 효율을 내는 것이 가장 좋지 않겠는가..

 

자 이제 황금 키워드 발굴은 여러분의 몫에 달려있다. 여러분들도 이 포스팅을 잘 참고하여, 무작정 글을 열심히 쓰기보다는 최소한의 투자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외에도 효과적인 키워드 노출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나의 다른 포스팅을 한 번씩 참고해보길 바란다.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방법, 디스크립션 활용 (구글 SEO)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방법, 디스크립션 활용 (구글 SEO)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검색 유입량 증가, 상단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디스크립션" 에 대해 다루어보겠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go-gett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