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방법, 디스크립션 활용 (구글 SEO)

by 한입경제 2021. 4. 14.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검색 유입량 증가, 상단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디스크립션" 에 대해 다루어보겠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내 키워드가 정확하게 노출 되기를 바란다면, 이 글을 꼭 한 번 읽어 보길 바란다.

 

이 방법은 나도 유투브 및 여러 서적을 참고하면서 조금씩 테스트중에 있는데, 정말 단기간만에 그 효과를 크게 체감할 수 있었다. (100% 이것 때문이라고 할 순 없겠으나, 나는 이 디스크립션의 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믿고 있으며,  검증은 어차피 각자의 몫이니 직접 따라 해보고 테스트 해보시길 바란다)

디스크립션이란?

혹시 구글 블로거를 해본 사람이 있을까? 아마 구글 블로거를 해본 사람이라면 디스크립션이 어떤 것인지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구글 블로거에는 디스크립션이라는 공간이 별도로 존재한다. 이는 단어 의미 그대로 내 블로그에 대한 "설명"이다.

나의 글이 어떤 내용의 글인지 구글에게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다.

나의 글에 대한 설명이 보다 정확하면 정확할수록 구글도 나의 포스팅을 조금이라도 더 유사한 키워드, 관련된 타겟에 정확히 노출시키지 않겠는가?

 

사실 구글은 이미 워낙 똑똑해서 이 디스크립션을 별도로 작성하지 않아도, 알아서 본문 내용을 스크랩하여 유사한 키워드로 노출을 시킨다고 한다.

 

구글에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제목 아래 두줄 정도 설명이 길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이 부분이 구글이 스크랩한 디스크립션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구글 디스크립션 영역 예시

 

하지만, 구글이 나의 글을 잘못 이해해 노출이 잘못된다면? 구글이 곧 나를 대변하지는 않는다.

 

그렇기에 이 디스크립션에 대한 이해는 필수이며, 구글 블로거에는 별도 디스크립션을 통해 보다 정확한 설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티스토리에 디스크립션을 적용하려면?

그렇다면 티스토리에는 이런 디스크립션 공간은 과연 어디에 있는 것일까?

사실 티스토리에도 이런 디스크립션 공간이 있다. 그것도 누구나 너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있지만,  대다수가 모르고 지나갈 뿐이다.

 

바로,  블로그의 첫 문장이다. 디스크립션은 보통 150 내외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에디터 기준으로 거의 첫 2~3줄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내 블로그 포스팅  첫 2~3줄에 이미 나의 블로그에 대한 모든 설명이 끝나는 것이다. 

 

이 부분을 나의 제목 키워드, 본문 내용과 가장 잘 매칭 시켜야만, 내가 원하는 방향에 맞게 가장 정확하게 검색 노출을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이는 크게 특별한 내용은 아니다. 이는 사실 글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아는 "두괄식 글쓰기 방법".  가장 핵심을 먼저 말하는 것뿐이다.

 

 

하지만 우리의 포스팅은 여태껏 어땠는가.?

 

자잘한 안부를 묻거나 아이스브레이킹으로 글을 시작한다. 

 

여러분 오늘 하루는 잘 보내셨나요?  식사는 드셨나요? 오늘은 하루 종일 비가 와서 기분이 꿀꿀하네요.

 

이렇게 자잘한 인사가 길어질 수록, 그동안 이미 나는 구글에게 내 블로그를 설명할  기회를 잃어버린 셈이다.

 

이미 유입량이 많은 대형 블로거들이라면, 사실 이런 부분들이 크게 신경 안 쓰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검색량, 키워드 노출 하나하나 소중한 우리 티린이들에게는 이 공간이 너무 소중하다.

 

.

.

.

자, 이제 쭉 올라가서 나의 첫 문장을 한 번 살펴보자. 물론 나도 이제 하나씩 배워가는 단계라, 보기 좋은 예시라고는 하지 못하겠다.

아직도 고쳐야 할 부분이 상당하겠지만, 적어도 나는 이전의 나의 글보다는 훨씬 더 핵심과 원하는 키워드를 담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앞으로 이 핵심 부분에 최대한 나의 핵심키워드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담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는 꼭 구글이 원하는 글이라서가 아니더라도, 읽는 누구든 보다 명확하게 글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여러분들도 이 디스크립션에 대한 내용은 꼭 한 번 연습해보면 좋겠다.

 

------------

 

이전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상단 노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첫번째 방법, 다음 최적화블로그 만들기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다.

혹시, 이전 포스팅을 못 본 사람들이라면 아래 포스팅도 꼭 한 번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 상단노출 방법, 다음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상단노출 방법, 다음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가장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방법, 다음 최적화 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시키고 검색 유입량을 늘리고 싶다

go-gett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