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AI 인공지능 프로그램 10분만에 구현하기(Ⅱ)_동물상 테스트 프로그램

by 한입경제 2021. 4. 11.

이전 포스팅에서 단 10분만에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대해서 실습해보았다.

 

코딩에 대해 전혀 모르는 초보자분들도 정말 아주 쉽게 구현해볼 수 있으니, 혹시 아직 못 본 사람이 있다면 아래 이전 포스팅을 한 번 보고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다. (단 10분만 투자하면 실습이 가능하다.)

 

6살아이도 10분만에 따라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만들기

 

6살아이도 10분만에 따라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서 "드라마 스타트업 사물인식 프로그램 5분만에 구현해보기" 라는 주제의 포스팅을 했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 10분만에 따라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한 번 만들어

go-getter.tistory.com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습된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어떤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볼 수 있을지 새로운 아이디어들에 몇가지만 간략하게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실습은 10분만에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간단했지만, 그 활용 범위는 아이디어에 따라 정말 무궁무진하다.

 

그럼 바로,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예시를 몇가지만 들어보겠다.

 

 

1.  마스크 착용 여부 판독 프로그램

 

이건 내가 문득 인터넷 서칭 중에 마스크 착용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보고 떠올린 아이디어이다.

 

아니 저게 어떻게 구현이 가능하지.?

 

처음에 정말 신기했는데, 머신러닝 프로그램을 활용해보니, 비슷한 느낌으로의 구현은 정말 쉽게 구현이 가능했다.

 

마스크 착용 여부 판독 프로그램 실행 화면

 

테스트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단 두가지 이미지면 가능하다.

 

마스크 미착용 이미지 /  마스크 착용 이미지

 

 

저번 포스팅에서 본 것처럼 각 이미지를 인식시키고, 실행만 하면 아래와 같이 마스크 착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이정도로 실제 서비스를 만들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그냥 초보자의 재밌는 아이디어정도로만 참고바란다ㅎ)

 

 

그래도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이렇게 직접 자기아이디어를 구현해본다면, 정말 흥미가 생기지 않을까?

 

여러분들도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한 번씩 실행해보면서, 자기만의 서비스를 한 번 만들어보았으면 좋겠다.

 

------------------------------------------------------------------------------------------------------------------------

 

(아래 2~3번의 아이디어는 유투브 "조코딩" 채널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아이디어 참고용으로 같이 포스팅하오니

해당 내용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조코딩" 채널의 영상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2.  동물상 테스트 어플

 

뭔가 새로워 보이지만, 이번 아이디어 역시 아주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 대략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각 동물상을 닮은 대표적인 사람들의 이미지를 여러 개 수집하여 학습시켜준다.

   Ex) 강아지상, 토끼상, 고양이상 등등

 

 2. 자 이제 끝이났다. 아무 사람 이미지나 인식시켜주면, 비슷한 유형의 동물상으로 판별이 가능하다.

 

 3. 조금 더 보완하고 싶다면,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UI정도만 수정해준다면, 하나의 서비스로 완성이 가능하다. 

직접 구현해 본 동물상테스트 어플

 

강다니엘이 강아지상이냐, 고양이상이냐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 내가 만든 프로그램에서는 고양이상으로 인식을 했다.

(아마 학습 데이터의 이미지의수나 이미지 품질에 따라 편차는 조금씩 있을 것이다.)

 

이건 조코딩 채널을 보고 따라서 만들어본 프로그램으로, 나도 조만간 재미삼아 웹서비스 등록을 해보려고한다..ㅎ

 

 

3. OO 도감 프로그램 (ex. 과일 도감..)

 

이건 정말 간단하다. 원하는 이미지만 학습 시켜주면 무엇이든 알아서 판별하는 도감을 만들 수 있다.

 

조코딩 채널에서는 서로 비슷한 사과와 토마토까지 구별할 수 있는 과일도감을 예시로 들었는데,

 

이렇게 판별된 데이터에 원하는 내가 원하는 문구정도만 추가 해주면, 어떤 도감이든지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ex) 토마토 인식 시 :

이것은 토마토입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 

 

------------------------------------------------------------------------------------------------

 

자 오늘은, Teachable machine을 활용한 머신러닝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그냥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이것 저것 한 번 나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초보자분들도 꼭 한 번 따라해보고 자기만의 아이디어로 한 번씩 실행 해본다면

아마 코딩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지 않을까 싶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해당 소스를 기반으로, 나만의 프로그램을 한 번 구현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