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통합정기권으로 교통비 할인받는 방법, 매월 30%이상 교통비 할인 혜택 꿀팁

by 한입경제 2023. 1. 23.

교통비, 혹시 여러분은 한달에 얼마를 쓰고 계시나요? 아직도 교통비 할인 없이 사용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직장인들의 가장 큰 고민인 교통비, 출퇴근 대중교통 비용을 한달에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인 '통합정기권'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비,이제는 지하철 정기권으로 할인 받자!


혹시 지하철 정기권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아마 조금 현명한 소비자라면  이미 이 지하철 정기권을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지하철 정기권에 대한 내용과 2023년 새롭게 개편되는 통합정기권의 내용까지 함께 다룰 예정이니 끝까지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지하철 정기권이란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로 현재 서울, 경기, 인천 등 대다수 지역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직장인을 겨냥하여, 지하철 정기권 55,000원을 충전하면 한달간 60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재 서울 지하철 기본 운임은 10km 기준 1,250원, 이를 한 달  60회 이용한다면 산술적으로 75,000원의 비용이 들지만, 정기권 이용시 55,000원에 이용할 수 있어 약 2만원 가량의 할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일반 신용카드의 혜택도 월간 최대 5천원 내외인데, 정말 엄청난 할인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출퇴근 대중교통+각종 약속을 포함하면 한달 60회 이상은 대중교통 이용하고 있을텐데요. 이렇게 일반적인 직장인의 경우라면 이 지하철 정기권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저렴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무려 2만원 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  신청을 안할 이유가 전혀 없을 것 같습니다.

 


| 통합정기권 도입, 이제는 버스까지 환승 가능하다!

하지만, 기존에는 여러가지 불편한점도 있었는데요. 우선 이 지하철정기권은 지하철에만 해당 되는 것으로 지하철과 버스 환승시에는 적용이 되지 않아 혜택의 범위가 굉장히 협소했습니다. 버스를 주로 이용하거나, 환승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라면 이 정기권의 혜택이 크게 의미가 없었는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2023년도부터는  지하철은 물론 버스 환승이 가능한 통합정기권이 도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동일한 가격으로 이제는 지하철은 물론 시내버스 간 환승까지 적용 가능한  통합정기권으로 개편이 되는 것이죠. (60회, 55,000원, 환승가능)

또한 기존 지하철 정기권의 경우 카드를 별도로 구매해야하고, 충전은 현금으로만 해야하는 불편함 또한 존재했었는데요. 그리고 30일 경과 시 횟수가 남아있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하여, 횟수를 채우지 못하면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존재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도 이번에 새롭게 도입될 통합 정기권에서는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총 60회 중 43회 이상을 사용할 경우 나머지에 대해서는 마일리지로 환급 또한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이제는 최소 횟수만 채우게 되면 손해보는일도 없어진 셈이죠. 결국 통합정기권 이용 시 지하철, 버스 환승 가능, 최소 횟수 미달시에도 마일리지 환급 가능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불편함을 모두 해결하게 된 것이죠.

산술적으로만 최소 한달 간 2만원~5만원 사이,  30%내외의 교통비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돠고 있습니다. 연간으로 치면 최소 몇십만원 이상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만 이는 아직 국회 심의중에 있으며 이르면 2023년 6월 이후 도입 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지하철은 물론, 버스까지 환승된다고 하니, 통합 정기권, 도저히 사용을 안 할 이유가 없겠네요.

저도 통합정기권이 나오면 바로 이용해 볼 예정인데요, 여러분들도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꼭 이용하시고 매월 치킨값 이상의 엄청난 할인혜택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