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유입 늘리기 (구글 검색엔진 기준 확인 방법)

by 한입경제 2021. 4. 26.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엔진(SEO)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럼 과연 내 글은 이런 기준에 적합하게 쓰이고 있는 것일까?  지금 내 포스팅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내 글의 검색엔진 기준 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보겠다.

 

 우선, 구글 검색엔진(SEO)가 무엇인지 정확히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구글 검색엔진이란 나의 글을 판단하고 구글에 노출시켜주는 봇이다.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전에 이 봇에서 1차적으로  검토하기 때문에,  사실 이 검색엔진에게 잘 보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이 검색엔진은 워낙 광범위하기에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습득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다만 이번 포스팅을 통해  통해 구글 검색엔진(SEO)이 가지고 있는 판단 기준을 한 번 확인해보고, 과연 나의 포스팅은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지 체크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 내 포스팅 구글 검색엔진(SEO) 점수 확인하

내 포스팅의 구글 검색엔진(SEO) 점수는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 사이트는 보통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검색 등록을 위해 한 번씩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우선 이번에는 SEO 판단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 사이트 접속 후 왼쪽 카테고리의  URL 검사 란을 들어가 보자.  (혹시나 빙 검색등록이 아직 안 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등록 절차는 정말 간단하니 검색 등록은 추후에라도 진행하길 권장한다)

 

URL 검사에 들어가서 원하는 링크를 넣어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 검색엔진 체크리스트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EO 테스트 결과
구글 검색엔진(SEO) 테스트 결과

자 이제 나의 구글 검색엔진(SEO) 점수가 나왔다. Alt, H1 태그 등 .. 모두 다 내가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이다.

근데 내 페이지는 크게 이상 없는 것 같은데 왜 자꾸 위와 같은 오류가 나는 것일까? 직접 확인 결과, 해당 검사는 페이지 전체에서의 Html 코드를 인식하다 보니, 내가 작성한 글과는 관련 없는 곳에서 오류가 잡히는 것 같았다. (예를 들면, 위 포스팅은 이미지가 전혀 없는 포스팅임에도, 댓글의 사진이 이미지로 인식되어 수십 개의 이미지 오류가 생기기도 했다.)

이것이 확인이 가능했던 이유는 오류를 클릭하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 부분까지 체크를 해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진짜 본인 포스팅에 오류가 있었다면, 손쉽게 해당 부분을 찾아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무튼, 나의 경우, 위와 같은 오류는 실제 포스팅에는 크게 이상 없는 걸로!

 

그래서 나는 추가적인 검증을 위해 테스트용으로 아무렇게나 작성하고 테스를 해보았더니 아래 사진과 같이 같이 다른  추가적인 오류가 뜨는 것을 확인 할수 있었다 .

SEO 테스트 결과
구글 검색엔진(SEO) 테스트 결과_오류

바로 제목과 디스크립션에 대한 오류였다. 이 부분들은 내가 테스트용으로 몇 글자만 작성했기에 아주 정확하게 오류를 잡아내고 있었다. 아마 각자  포스팅에 따라 이런 식으로 오류의 내용이 조금씩 다르게 나올 것이다. 어떤 오류인지, 어디가 잘못 된건지 클릭하면 모두 상세하게 어떤 내용인지 잡아주니, 한 번씩 검사해보고 포스팅을 조금씩 수정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이 사이트에서 내가 원했던 만큼의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했던 것 같다. 구글 검색엔진은 이 외에도 훨씬 더 많은 기준들을 기반으로 판단하고 있을 텐데, 여기서는 아주 큰 틀에서의 오류 정도만 잡아주고, 그런 세부적인 기준들의 오류까지는 모두 다 확인하지 못해 아쉬웠다. 다만 제목, 디스크립션, H1태그,  Alt 태그 등.. 모두 다 내가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이 아니였던가? 실제로 검색엔진이 이런 내용들을 기반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하니 신기하면서도 조금은 안심이 되었다.  

 

사실 우리 같은 초보자들은 위와 같은 기본적인 기준들만 잘 지켜도 충분히 남들보다 경쟁력 있는 포스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이 내용들은 꼭 한 번씩 따라서 테스트 해보고 본인의 포스팅의 잘못된 부분을 점차 수정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위의 모든 기준들은 내가 모두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이다. 각 챕터별로 각각 아래 링크로 걸어 두었으니 하나하나 보면서 공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1. 디스크립션 관련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방법, 디스크립션 활용 (구글 SEO)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방법, 디스크립션 활용 (구글 SEO)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노출, 검색 유입량 증가, 상단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디스크립션" 에 대해 다루어보겠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go-getter.tistory.com

2. H1 태그 관련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효과적인 포스팅 방법 (H태그 활용하기)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효과적인 포스팅 방법 (H태그 활용하기)

블로그 수익창출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올바른 블로그 포스팅 방법. 오늘은 "H태그" 에 대해 알아보자. 이것만 잘 활용해도 글의 가독성은 물론, 구글 검색엔진도 보다 정확히

go-getter.tistory.com

3. 제목, URL 관련

효과적인 블로그 키워드 검색 노출 방법, 블로그 URL 수정하기 (구글 검색엔진)

 

효과적인 블로그 키워드 검색 노출 방법, 블로그 URL 수정하기 (구글 검색엔진)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키워드 검색 노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블로그 URL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구글 검색엔진(SEO)가 가장 좋아하는 블로그 URL은 과연 무엇일지, 블로그 키워드

go-getter.tistory.com

4. 사진/Alt 태그 관련

블로그 수익창출을 위한 블로그 사진 업로드 방법 (구글 검색엔진 SEO 이해하기)

 

블로그 수익창출을 위한 블로그 사진 업로드 방법 (구글 검색엔진 SEO 이해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창출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블로그 사진의 숨겨진 비밀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글을 통해 구글 검색엔진(SEO)에 기반하지 않은

go-getter.tistory.com